●중국 사회 현상으로 나타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 포인트
중국 내 존재하는 iOS 디바이 숫자만 2억 4천 2백만 개로, 이는 미국 전체 모바일 폰 수와 맞먹습니다. 즉 게임 개발자에게 중국 시장은 돈을 벌 수 있는 땅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모비스타에서 중국마켓 진출 전 꼭 알아야 할 포인트를 알기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Mobvista<자료출처 : 모비스터 GDC2 018 모바일 게임 개발자를 위한 이메일 설문>
1. 정치: 엄격한 중국 정부의 규율과 검열
중국은 모바일 시장 규제가 상당히 심한 나라입니다. 모든 개발자, 스튜디오, 퍼블리셔가 중국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판허라고 불리는 출판 등록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그 번호를 신청하려면 중국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업체여야 합니다. 또다른나라에서는허용된게임폭력성규제가중국에서는검열에걸리기도합니다. 규율이 더 어렵고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나라가 중국 시장에 진출한 초반부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중국의 연령등급제 자세히 알아보기 : https://www.mintegral.com/kr/blog/agerating
2. 문화 : 더 '중국답게' 다가가기 : 게임 <플라피폴>의 현지화 성공 사례
세계적으로 유명한 타이틀이라고 해서 중국에서도 그대로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열을 통과하더라도 현지화를 고려하여 중국 마켓에서 통용되는 게임 화면, 감상 또는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WHAT games'사에서 제작한 <플라피폴> 게임은 2017년 미국 전역에서 크게 성공한 후 중국에 진출했는데 초반 실적은 미미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춘제 같은 연휴 이벤트, 아시안테이스트 캐릭터 맞춤 제작 등 중국 현지화 전략을 세워 사용자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최종적으로는 백만 게임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등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중국의 인앱 구입방식은 다른 나라와 다르다?
음식, 음료, 엔터테인먼트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모바일 폰으로 구매하는 중국인들은 Inn앱 구매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 모바일 사용자의 In 앱 구매율은 타국 사용자에 비해 50% 이상 높으며, 따라서 수익률도 높습니다.하지만여기서중국시장의인앱구입방식을분명히알아야합니다.
<중국에서 발매된 첫 달 2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게임 크래시 오브 클랜>예를 들어 2013년 '슈퍼셀'사가 중국에서 <크래쉬 오브 클랜> 게임을 출시하였을 때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가 없어 큰 손실을 초래하였습니다. 이들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인앱 구입을 유도했지만 중국 사용자들은 구글 플레이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아무것도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한 달 다운로드 수만 20만 건 이상인 경이적인 결과에 비해, 중국 마켓의 수익률은 최저인 셈입니다.
4. 사회:중국 내 마케팅을 위해서는 중국 대형업체의 파악이 급선무
중국인은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틱톡」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바이두」, 「알리바바」등의 자국내 검색 엔진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의 주요 기업들에게 광고 마케팅을 실시하여 모바일 사용자에게 노출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음은 중국의 주요 회사에 대해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거대 기업> 텐센트, 알리바바 그리고 바이두>●텐센트: 중국 모바일 사용자 평균 이용 시간의 55%를 차지하는 최대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국 톱 10의 게임 퍼블리셔 「넷이즈」와 함께 인기 퍼블리셔의 하나.●바이트 댄스 : '틱톡'의 모회사. 중국 모바일 유저의 주요 엔터테인먼트와 뉴스 채널이며, 이용 시간의 11%를 차지한다.●알리바바 :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 중국에서 아마존을 몰아낼 정도의 상상 이상의 규모.●바이두: 중국의 구글로 불리며 검색 트래픽의 80%를 차지한다.
5. 트렌드 :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일일천하 같은 MMO(대규모 다중온라인) 게임이나 신서유기 같은 ARPG(액션 롤플레잉) 게임이 아직도 모바일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대중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드래곤볼Z와 같은 애니메이션 기반의 게임들도 크게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인이 적응하기 어려운 도박, 전쟁, 슈팅게임 등은 빛을 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모바일 마켓의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혼자서 이 모든 사실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시장을 잘 아는 퍼블리셔와 일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들은 중국의 문화적인 부분뿐 아니라 정부의 규제와 대응 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전문가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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